콘텐츠 영역

  • 인쇄

현재 페이지 위치

[신용회복] 한부모 가정의 어머니가 책임져야 할 부채의 무거움

글쓴이
전라남도금융복지상담센터
작성일
2016-10-10
조회수
1,630
연락처
◆성명: 나○○

◆성별: 여

◆나이: 40대

◆소득: 150만원

◆복지수급: 차상위

◆부채규모: 3,500만원

◆부채원인: 사업실패와 생계비

※사례개요
내담자는 아름다운재단에서 2천만원, 기업은행에서 300만원을 대출받아 2014년 12월 반찬가게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창업에 대한 준비부족과 경기 위축으로 개업을 한 지 얼마 안되어 가게운영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반찬가게를 하였지만 목표한 수익이 안되어 식당으로 업종을 전환하여 운영하다 실패하고 술집으로 전환하여 운영해보았지만 결국 부채만 안고 폐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임대차 계약이 만료되지 않아 보증금에서 매월 임대료가 차감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사업 실패와 생계비 부족으로 대출을 감당할 수 없어 담보로 제공한 아파트마저 매각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아직 학생인 아들과 딸의 자랑스러운 엄마는 아니더라도, 부끄럽지 않은 엄마가 되고 싶었습니다. 자녀들과 함께 거주하던 아파트를 어쩔 수 없이 매각했음에도 채무는 여전히 남아있어 부채문제 때문에 고민하던중 아름다운 재단 관계자를 통해 전남금융복지상담센터를 알게 되어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상담내용 및 해결안
내담자는 반찬 가게 실패와 부채, 그리고 한부모 가정의 어머니로서 힘든 시기를 겪으셨지만, 부채 상환에 대한 의지가 강하셨습니다. 현재는 구직 활동을 통해 직장을 구하셨고, 임대차 계약은 임대계약 2년 중 실제 반찬 가게를 했던 1년치의 임대료만 받고 보증금을 돌려받기로 되었습니다. 개인회생은 인가시 까지 최소 6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반해내담자는 한부모 가정으로 개인워크아웃 신청시 원금에서 60%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고 기간도 1-2개월정도 소요되어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개인워크아웃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내담자는 채권추심에 대한 공포심을 가지고 있기에 채무자대리인 제도와 불법채권추심에 대한 대응 매뉴얼을 말씀드려 불안감을 해소시켜 드렸습니다. 현재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개인워크아웃 신청 되었고 원금 60% 감면으로 월 9~10만원 상환하게 되었습니다.

전남금융복지상담센터는 내담자의 상황을 파악해서 가장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채 때문에 홀로 고민하지 마시고, 전남금융복지상담센터에 문을 두드려주십시오. 도민 옆에서 언제나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