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 인쇄

현재 페이지 위치

[전환대출] 쉽게 생각했던 대부업 대출

글쓴이
전라남도금융복지상담센터
작성일
2017-02-21
조회수
933
연락처
◆이름: 이○○

◆성별: 여

◆나이: 20대

◆소득: 150~250만원

◆복지수급: 없음

◆부채규모: 1,800만원

◆부채원인: 대부업 대출

◆사례개요

채무 건수는 총 4건으로 모두 대부업에서 대출을 받았습니다. 핸드폰 대리점에서 일을 하면서 영업직 특성상 소득이 불균형했고, 소득이 적은 달에는 TV에서 봤던 대부업체에 전화를 해서 쉽게 대출을 받았다고 합니다. 급여가 월마다 차이가 컸고,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대부업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었다고 합니다. 대부업 4곳에서 받은 대출금은 총 1,800만원정도가 되었으며, 이자율은 37.9%로 이자율 또한 높았습니다. 연체를 막기 위해서 다른 대부업을 통해 돌려막기를 하게 되었고, 다른 대부업 대출을 추가적으로 받게 되면서 부채 규모가 더욱 커졌다고 합니다.

◆상담진행내용과 해결안

내담자가 본인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 되었고, 핸드폰 매장에 홍보차 방문한 전남금융복지상담센터 상담사를 통해 센터를 알게 되었고, 상담의 필요성을 느껴 센터를 방문하여 상담을 하였습니다.

내담자의 소득과 지출을 분석하였고, 재무상담을 통해 월 금융비용이 100만원 이상 지출됨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채무조정으로 개인회생, 신용회복위원회 (프리)워크아웃, 저금리전환등 크게 세가지 방법이 있음을 설명하였습니다. 개인회생을 신청하기에는 금액이 높은 편이 아니었고, 월 변제금이 높게 책정될 수 있었습니다. 카드 연체에 따른 채권 추심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프리)워크아웃은 부담감을 느껴 했습니다. 그래서 저금리전환대출을 상담하였고, 국민행복기금을 통한 바꿔드림론을 신청하였습니다. 국민행복기금의 바꿔드림론의 자격 조건은 금리가 20% 이상이 되어야 하며, 총부채가 3천만원 이하이고, 소득에 따른 상환능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전라남도금융복지상담센터는 내담자 한분의 채무 상황을 파악하고, 가장 좋은 채무조정 방법을 찾아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무상담을 통해 소득과 지출의 개선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채 때문에 힘들고, 고통을 겪는 분들의 작은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